많은 임산부가 두통을 경험한다. 임산부에게서 두통은 어느 정도 친숙한 증상 중에 하나이다. 물론 일부 두통은 그 증상에 따라 주의가 필요한 것들도 있으므로 오늘은 임산 무 두통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최근 두통이 서서히 발생하였다.
- 임신 전에도 두통에 시달렸지만 임신 후 빈도가 증가했다.
- 두통 외에 어깨결림과 요통 등으로 힘들다.
임신 중 두통을 일으키는 질병
임산부 두통은 임신과 관련된 신체 변화로 인한 두통과 임신과 직접 관련이 없는 두통으로 크게 나눌 수 있지만 오늘은 신체 변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임산부 두통을 알아보려 한다.
탈수증
탈수증이란 몸의 수분이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임신 초기에는 입덧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때 구토를 반복하거나 음식물의 섭취가 어려운 경우에 탈수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 경우가 임산부 두통 원인이 될 수 있다.
탈수증의 주요 증상은 입 마르는등 경증과 체내의 수분의 빠지면서 발생하는 두통이나 메스꺼움, 체함, 근육의 경련 등이 발생하면 중증 정도로 본다. 그리고 최중증이 되면 쇼크나 의식 장애를 일으키는 일도 있다.
빈혈
빈혈이란 혈액 중의 헤모글로빈 농도가 감소한 상태이다. 임신 중에는 임신 경과와 함께 신체의 혈액량이 증가하고,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등의 비율이 낮아짐으로써 빈혈 이 일어나게 된다.
무증상도 많지만 두통 이나 어깨 결림, 동계, 권태감이나 안색이 안 좋아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임신 고혈압 증후군
임신 고혈압 증후군이란 임신 20주부터 분만 후 12주까지 고혈압 이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전에는 임신 중독증이라 불리며, 임산부의 약 20명에 1명의 비율로 일어나는데 이것이 임산부 두통의 원인일 수 있다.
무증상일 수도 있지만 지속적인 두통 이나 이명, 홍조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중증 화하면 경련이나 전신 부종 등이 일어날 수 있다. 임신 중 고혈압 은 임산부와 태아 모두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호르몬 균형의 변화
여성의 몸에 중요한 호르몬에는 에스트로겐 (난포 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 (황체 호르몬)이 있다. 이 두 호르몬의 균형은 임신에 따라 변하고 두통과 권태감, 붓기와 같은 몸의 증상이나 우울증 등의 마음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기까지 임산부 두통에 대해서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았다. 이렇게 두통이 생겼다면, 일상생활에서 대처법을 찾아볼 수 있다. 대다수의 임산부 두통은 나쁜 자세,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하니까 말이다.
다양한 몸의 변화가 있는 시기이므로 자세가 나빠지거나, 어깨 결림이 생기기 쉬어지게 된다. 이로인해서 임산부 두통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여러 가지 스트레칭을 통해서 혈류를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스트레스나 피로로인해서도 임산부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