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흔히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자주 본다.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운동하다가, 걷다가 등 여러 상황에서 삐끗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통증이 생긴다. 그래서 오늘은 오른쪽 허리 통증 원인과 이러한 통증으로 의심되는 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처음에는 삐끗으로 출발이 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완화되지 않고 점점 심해지며, 걷지도 서있지도, 눕지도 못하는 힘 등 상황이 되기도 한다.
오른쪽 허리 통증
허리 통증이 발생하면, 단순 통증인지 체크를 해봐야 한다. 만약 순간적으로 오른쪽 허리통증이 발생했다고 2~3일 후에 완화되기 시작한다면 파스나 마사지, 찜질 등으로 통해서 더욱 빠르게 호전될 수 있다.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
최근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외부 활동이 어려워지고, 집안에서 오랜시간 한 자 세로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오른쪽 허리 통증 등 여러 가지 허리 통증을 느끼게 된다.
허리 통증은 현대인의 생활 습관에 따라 많이 발생을 하는데,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허리 통증 원인은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는 것, 바르지 않은 자세로 스마트폰을 오래 하는 것들이, 척추에 무리를 더욱 주면서 발생한다.
오른쪽 허리 통증 원인을 보면 허리에 무리가가는 운동, 무거운 걸 들거나 매는 경우, 등받이에 눕듯이 앉은 자세,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몸을 앞으로 쭉 빼듯 앞으로 경사된 자세 등으로 인해서 오른쪽 허리 통증, 크게는 허리디스크까지 많은 환자가 발생한다.
오른쪽 허리 통증 의심되는 병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추간판이 돌출되면서 요통과 신경증상을 유발하는 것을 하는데,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어떤 이유에 의해 자리를 이탈하여 척추를 지나는 신경을 압박하며 자극하면서 통증이 발생되는 것이다.
주요 증상
- 허리가 아프다.
- 허리와 엉덩이, 다리까지 저리고 통증이 느껴진다.
- 하반신이 무겁고 눌리는 느낌이 있다.
- 다리에 힘이 없다.
-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순간적으로 통증이 느껴진다.
최근에는 허리디스크 환자가 꾸준히 증가되고 있으며, 젊은층인 20~30대에서도 발생을 하며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여기까지 오른쪽 허리 통증 의심되는 병과 오른쪽 허리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허리 통증은 대부분 허리 디스크로 인해서 발생을 하게 되는데, 젊을수록 올바른 자세유지와 관리를 통해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