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연예인들만 걸린다고 알고 있던 공황장애가 최근에는 30대 40대에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스트레스와 뇌질환 등 질병적인 문제, 호르몬의 이상 등이 원인인이다. 숨이잘안쉬어지고 가슴이 답답 할 때 등의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자
공황장애 오는이유
불안장애와 공황장애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기도 한다. 공황장에는 특정 상황에서 질식이나 숨이 막히고 식은땀이 나거나, 심장이 빨리 뛰고, 가슴의 통증까지 느낄 수 있다.
※ 심리적 스트레스 원인
직장, 대인관계, 이별, 트라우마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공황장애의 원인으로 지목이 된다.
※ 질병적인 요인
뇌질환이나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 뇌구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때, 공황이 올 수 있다. 또한, 정신장애(우울증이나 불안장애)등이 있을 때 같이 발생할 수 있다.
※ 트라우마
특정 트라우마로 인해서 비이상적인 스트레스가 순간적으로 생기며 공황장애 오기도 한다.
공황장애가 오게 되면 순간적으로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만약 차량을 운전하고 있다면 그곳이 어디든 차량을 멈추고 움직이면 정말 죽을 것 같은 극도의 공포가 오기도 한다.
공황장애의 증상
- 극도의 공포심이 밀려온다.
- 심장이 빨리 뛰며 그 소리가 크게 들린다.
- 가슴이 답답하고 꽉 막힌 느낌이다.
- 가슴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 호흡 곤란하다.
- 식은땀이 난다.
대략적으로 공황장애 증상은 위와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극도의 공포심이 밀려오는 것이 가장 큰 것 같다. 개인적으로 공황장애 증상을 경험한 상황별로 이야기를 해보자
1. 운전 중
운전을 하고 있을 때 갑자기 운전하기가 겁이 나고 무서워서 차를 더 이상 운행할 수가 없게 된다.
2. 스트레스
순간 극도의 스트레스가 오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빨리 뛰는 등 여러 가지 현상이 복합적으로 올 때도 있다. 물론 건강할 때와 동일한 스트레스가 온다고 하여도 공황장애 환자들은 더욱 큰 스트레스로 느껴진다.
3. 비행기
출장을 위해 비행기 표를 예약하는 순간부터 긴장, 답답함, 걱정 등으로 인해서 극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며칠간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경우, 그리고 비행기를 타는 날, 탈 때, 타고 있을 때 등은 거의 모든 스트레스가 모든 감각기관이 긴장하여 숨이 막히고, 움직일 수 없는 상태에서 식은땀만 흘리게 되는 경우도 공황장애 증상 중에 하나이다.
여기까지 숨이잘안쉬어지고 가슴이 답답 할 때 등의 공황장애 증상과 공황장애가 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